어린이집 질 관리를 위하여 단순한 제도로서의 평가 자체에 목적을 두기보다 평가를 통해
어린이집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유지함으로써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,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
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제도입니다.
등급구분(정의) | 등급부여기준 | 주기 | |
---|---|---|---|
A | 국가 평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을 모든 영역에서 충족함 | 4개 영역 모두 ‘우수’인 경우 (필수 지표 및 요소 충족) | 3년 |
B | 국가 평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으르 대부분 충족함 | ‘우수’ 영역이 3개 이하이며 ‘개선필요’ 영역이 없는 경우 | |
C | 국가 평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 대비 부분적으로 개선이 필요함 | ‘개선필요’ 영역이 1개 있는 경우 | 2년 |
D | 국가 평가에서 제시하고있는 기준 대비 상당한 개선이 필요함 | ‘개선필요’ 영역이 2개 이상인 경우 |
구분 | 결과고표 내용 | |
---|---|---|
평가제 시행 이후 평가정보 |
평가 결과 A~D 등급 | A등급/B등급/C등급/D등급 |
평가 이후 법위반·행정처분 발생 | D등급(등급조정) | |
신규개원 | - | |
평가제 시행 이전 인증정보 |
미인증(평가참여 이력 없음) | - |
인증유지 | (평가제 결과 확정 이전까지 기존 공표 내용유지) | |
인증취소·인증종료·인증 유효기간 만료 | 인증취소/인증종료/인증 유효기간 만료 |
구분 | 내용 | |
---|---|---|
평가지표 교육 | - 어린이집 평가 운영체계 및 지표교육 | |
현장방문 컨설팅 |
1차 | - 전문 컨설턴트가 어린이집으로 직접 방문하여 1:1맞춤 컨설팅 지원 |
2차 |
- 1차 지원 개선사항 점검 - 피드백 및 질의응답 |
|
어린이집 견학 | - 어린이집 평가를 우수하게 충족하고, 유지중인 어린이집 견학지원 | |
상담 및 정보제공 | - 평가 관련 온라인 상담 및 정보제공 | |
관련기관 정보 | 한국보육진흥원[바로가기] |
「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·회계 규칙」을 기준으로 재무회계 운영에 필요한
교육 및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재무회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컨설팅을 제공하여
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는 과정입니다.
구분 | 내용 |
---|---|
재무회계 교육 |
|
현장방문 컨설팅 |
|
어린이집 물리적 구조‧프로그램 운영에서 개방적으로 부모의 일상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열린 어린이집을
운영하여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제도입니다.
구 분 | 내 용 |
---|---|
설명회 | 열린어린이집 선정‧운영 설명회 |
온라인 컨설팅 | 홈페이지, 전화 등을 통한 온라인 지원 |
상담 및 정보제공 |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 및 자료 제공 |